정경일 방진협 회장 “방사선, ‘생산·수출’ 패러다임으로 전환해야”
상태바
정경일 방진협 회장 “방사선, ‘생산·수출’ 패러다임으로 전환해야”
  • 윤우식 기자
  • 승인 2023.03.08 0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일 에너지전문기자단 간담회서 밝혀…“그간 '이용'에 치우쳐”
“방사선 시장 확대 위해 R&D 지원 및 민관 펀드 활성화 필요”
정경일 한국방사선진흥협회 회장이 지난 7일 협회 우봉홀에서 열린 에너지전문지기자단 간담회에서 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윤우식 기자)
정경일 한국방사선진흥협회 회장이 지난 7일 협회 우봉홀에서 열린 에너지전문지기자단 간담회에서 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윤우식 기자)

정경일 한국방사선진흥협회 회장은 지난 7일 “그간 방사선 분야는 이용 측면에 너무 치우쳐있었다”며 “앞으로 방사선 부품, 장비, 의약품 등을 100% 국산화해 수출하는 것이 방사선 산업 진흥의 핵심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 회장은 이날 서울 성수동 협회 우봉홀에서 가진 에너지전문기자단 간담회에서 이 같이 밝히고 “방사선 산업 패러다임을 ‘이용’에서 ‘생산·수출’ 방향으로 전환하기 위해 협회가 선도적인 역할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정 회장은 최근 방사선 시장 현황에 대해 “방사선기술과 생명·환경·나노기술 간 융·복합적 활용이 확대되고 있다. 방사선기술은 암 진단, 비파괴검사 등 국민생활에 밀접한 영역에서 고전력반도체 등 첨단산업 기반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쓰이고 있다”며 “특히 의료산업 수요를 중심으로 방사선 이용 시장이 지속 성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 국내 방사선 수입·수출·생산 등 유통 규모는 2016년 1조 4000억원에서 2020년 2조원으로 연평균 약 9.7%의 가파른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정부도 앞으로 방사선기술이 우주개발, 반도체, 전기자동차 등 미래 첨단산업 발전에 기여하는 촉매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다. 지난해 2월 발표한 ‘제3차 방사선진흥계획’을 통해 △글로벌 방사선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산업 역량 강화 △방사선 기술 특성에 맞춘 전략적 기술개발 △방사선 산업·연구 지원시설 및 전문 인력 양성체계 고도화 등에 힘쓰고 있다.

정 회장은 국내 방사선 시장 확대 방안과 관련해선 “정부 연구개발(R&D) 지원과 상품화를 위한 민관 참여 펀드를 활성화하고 방사선 산업 기술 현황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전문 전시회가 필요하다”며 “이와 함께 방사선기기 국제표준 및 인증체계 구축, 규제 완화 등의 지원책이 뒷받침돼야 한다”고 말했다. 방사선업계의 해외 진출을 위한 방안으로는 국가별 방사선 시장 및 구매자 조사·제공, 개도국 유·무상 원조와 수출 연계 등을 제시했다.

올해 협회 운영 방향에 대해서는 “방사선 기술 산업의 미래 혁신 성장 선도를 비전으로 설정하고 기업 성장 중심의 산업 생태계 조성에 박차를 가하겠다”면서 “전문기관 역할 및 임무 체계화, 혁신 성장 기반 조성 및 지원 사업 확대, 조직역량 강화 등 3대 전략을 세우고 이를 구체화하기 위한 15개 추진과제를 수립했다”고 밝혔다.

협회는 전문기관 역할 및 임무 체계화를 위해 방사선 국가 정책 수립 지원, 방사선 기술사업화 기획·평가 및 성과 확산, 범부처 통합연구관리시스템 도입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혁신성장 기반조성 및 지원 사업 확대와 관련해선 방사선 융·복합 클러스터 조성 지원, 방사선 등 기술사업화 지원, 방사선 전문 인력 양성, 방사선기기 품질관리 및 검정체계 고도화, 방사선 분야 국내외 협력 증진 등에 나선다.

내부 조직역량 강화를 위해서는 효율적 조직 운영 및 경영관리체계 구축 방안과 주요 업무별 표준매뉴얼을 마련하고 각종 제규정을 재정비하기로 했다. 또 투명한 인사관리 제도를 마련하고 전 직원 업무역량을 끌어올리기 위해 직급별·업무별로 교육훈련시스템을 개선할 계획이다.

정 회장은 “방사선 기술은 다양한 분야와의 융·복합을 통해 산업간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미래 잠재가치가 높은 핵심 기술 분야인 만큼 협회는 신시장·신산업 창출을 목표로 산·학·연 간 협력의 가교 역할을 해 방사선 기술·산업 진흥에 앞장서겠다”며 “회원 및 회원사와의 소통채널도 더욱 확대해 애로사항을 상시 청취하고 산업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사항들이 적시적소에 반영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