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에너지 초격차 기술 로드맵으로 2050 탄소중립 선도”
상태바
“전기·에너지 초격차 기술 로드맵으로 2050 탄소중립 선도”
  • 윤우식 기자
  • 승인 2022.11.18 1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재언 전기학회장, 18일 기자간담회서 학회 역할론 강조
“전기·에너지 인력 100만~200만명 필요…인력양성 힘써야”
김재언 대한전기학회 회장.
김재언 대한전기학회 회장.

“전기·에너지 분야 초격차 기술 도출과 개발 전략 로드맵 수립으로 2050 탄소중립을 선도하겠다.”

김재언 대한전기학회 회장은 18일 서울 역삼동 과학기술회관에서 열린 ‘2022년 전기학회 탄소중립 전기산업발전 정책 포럼’에 앞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2050 탄소중립 실현에 있어 전기·에너지 분야가 차지하는 부분이 크다는 것에 있어 전기학회의 역할을 고민해왔다”며 이 같이 말했다.

전기학회는 국가 2050 탄소중립 정책에 발맞춰 올해부터 본부 산하에 ‘탄소중립 전기산업발전 정책협의회’를 두고 지난 1년 여간 전력기술, 전기기기 및 에너지변환, 전기물성응용, 정보제어, 전기설비 등 5개 부문 정책 TF 운영을 통해 마련한 탄소중립 기술개발 로드맵 초안을 이날 공개했다.

김 학회장은 “정부의 탄소중립 2050 정책 시나리오 목표 달성을 위해선 연차별로 지속적인 기술적 로드맵 변경을 통해 보완해나가야 한다”며 “학회에서 여러 데이터를 준비해 정부에 건의해나가겠다”고 밝혔다.

김 학회장은 또 탄소중립 목표 달성이 기술 개발만으로 이뤄지지는 않는다며, 일을 할 수 있는 인력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기도 했다. 그는 “최근 반도체와 배터리 분야에서 10만명의 인력 양성 계획을 발표했다”며 “향후 탄소중립 실현 과정에서 필요한 전기·에너지 분야 인력이 100만~200만명으로 전망되는 만큼 인력 양성에 힘을 쏟아야 한다”고 했다.

정부가 지난 8월 공개한 ‘제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 실무안’에 대해 학계의 입장을 묻는 질문에는 “원전과 재생에너지 비중을 두고 싸우는 것보다 목표 달성을 어떻게 할 것인지가 더 중요하다”며 “재생에너지 보급 확대와 그에 따른 송배전까지 고려한 계획이 뒷받침돼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김 학회장은 국가 에너지 정책이 정치에 휘말려선 안된다며, 독자적인 전력산업 거버넌스 체계 설립도 주문했다. 그는 “현 국내 전력산업 거버넌스 체계에서는 독립적 의사결정의 한계가 있다”며 “제3의 독립 신뢰도 규제기관을 설립해 정책, 규제, 시장의 경계에 대한 기준을 명확히 하고 각각의 공유 기능이 작동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끝으로 김 학회장은 “전력정책위원회를 전기에너지위원회로 확대 개편해 전기·에너지 정책의 연구 방향을 제시해 나갈 것”이라며 “기술혁신과 인력양성으로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전기·에너지 정책 보고서 발간과 포럼 개최를 통해 2050 탄소중립 실현 및 에너지 안보 확립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