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경제 뒷받침 할 민·관 합동 ‘실무위원회’ 출범
상태바
수소경제 뒷받침 할 민·관 합동 ‘실무위원회’ 출범
  • 윤우식 기자
  • 승인 2021.09.28 23: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7월 출범 수소경제위원회 운영 지원 업무
수소 생산 등 7개 분과위 설치…정책 대안 발굴
박기영 산업통상자원부 2차관이 28일 서울 역삼동 기술센터 대회의실에서 열린 수소경제 실무위원회 출범식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박기영 산업통상자원부 2차관이 28일 서울 역삼동 기술센터 대회의실에서 열린 수소경제 실무위원회 출범식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수소경제 확산을 뒷받침할 ‘수소경제실무위원회’가 공식 출범해 정책 안건 발굴 등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28일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문승욱)는 서울 역삼동 기술센터에서 수소경제위원회(위원장 국무총리) 하위 기구인 실무위원회 출범식을 갖고 첫 회의를 개최했다.

민·관 합동으로 구성된 수소경제실무위원회는 산업부 2차관을 위원장으로 기획재정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토교통부, 환경부, 해양수산부, 중소벤처기업부 등 정부와 학계·경제계·금융계·시민단체 등이 참여한다.

민간위원으로는 문일 연세대 화학공학과 교수와 서용석 카이스트 문술미래전략대학원 교수, 이창현 단국대 에너지공학과 교수, 구영모 한국자동차연구원 수소모빌리티 연구본부장, 이호무 에너지경제연구원 연구기획조정실장, 정대운 창원대 토목환경화공융합공학부 부교수, 조은애 신소재공학과 부교수, 정지호 신한은행 부행장, 박재근 대한상공회의소 상무이사, 강문정 현대차 HMG 경영연구원 수소사회연구센터장, 김소희 기후변화센터 사무총장 등 11명이 위촉됐다.

실무위원회는 지난해 7월 출범한 수소경제위원회의 내실 있는 운영을 지원하는 업무를 맡는다. 향후 수소경제위원회에 상정될 안건의 사전 검토 및 전문적인 조사·분석·연구를 수행하는 한편 위원회에서 심의·의결한 사항의 이행점검 등 사후관리 및 후속조치 사항 등을 논의하게 된다.

실무위원회는 또 산하에 △생산 △저장·운송 △모빌리티 △발전 △산업 △지역 △국민참여·안전 등 7개 전문 분과위원회를 설치하고 구체적인 정책 대안 개발에 나선다.

산업부는 현재 우리나라가 수소 생태계 전 단계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고 전했다. 세계 최초로 수소차 1만대를 보급하면서 2019년 이후 압도적 1위를 달성했고 규제완화를 통해 세계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수소충전소를 보급하고 있다. 주요 기업들도 정부 정책에 발을 맞춰 43조원 규모의 대규모 투자계획을 발표했고 지난 8일에는 민간 주도로 수소기업협의체(H2 Business Summit)도 출범했다.

하지만 청정수소의 생산과 활용이 급증하면서 액화·액상수소 등 저장·운송 기술 확보, 모빌리티 다양화, 산업용·발전용 수소 사용 확대 등 도전 과제들이 산적해 있다고 보고 실무위원회를 통해 수소경제 이행을 뒷받침한다는 구상이다.

박기영 제2차관은 “최근 탄소중립 등 정책 여건이 변화하는 상황에서 수소기업협의체 출범은 수소경제 이행에서 민간의 주도적 역할이 강화되는 변곡점이 될 것”이라며 “실무위원회가 큰 역할을 해줄 것을 기대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