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배터리 1등 ‘십년대계’…대규모 R&D 시동
상태바
K-배터리 1등 ‘십년대계’…대규모 R&D 시동
  • 윤우식 기자
  • 승인 2021.07.09 2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전략기술’ 지정해 세제 혜택 대폭 확대
이차전지 전문·현장인력 年 1100명 이상 양성

정부가 지난 8일 발표한 ‘K-배터리 발전 전략’은 미래 산업의 핵심인 이차전지 분야에서 1등 국가로 도약하기 위한 종합 지원책이다.

우리 배터리 산업은 최근 괄목할 만한 성과를 보이며 성장하고 있다. 소형 배터리는 10년째 1위를 수성하고 있으며, 중대형 배터리도 경쟁국과 1~2위를 다투고 있다. 코로나19 상황에서도 꾸준한 투자로 생산능력을 확대, 수출도 5년 연속 증가했다.

하지만 이차전지 산업의 급격한 성장이 전망되면서 미국·유럽·중국 등 주요국들이 제조기반 구축, 배터리 기술 및 공급망 확보에 나서고 있어 향후 치열한 경쟁이 예고된다.

이에 정부는 앞으로의 10년이 세계 이차전지 시장에서 각 국의 위상을 결정짓는 중요한 시점이라고 보고 배터리 총력전에 돌입하기 위해 민관의 역량을 결집하기로 했다.

정부는 이번 전략을 통해 차세대 이차전지 1등 기술력 확보를 위한 대규모 R&D를 추진한다. 2025년까지 리튬황전지, 2027년 전고체전지, 2028년 리튬금속전지 등 성능과 안전성을 획기적으로 높인 차세대 이차전지 상용화에 속도를 내고 관련 소·부·장 핵심 기술을 확보해 미래 글로벌 시장에서 주도권을 쥔다는 계획이다. 현재 사용 중인 리튬이온전지의 고성능·고안전·생산성 제고를 위한 초격차 기술력 확보에도 박차를 가한다.

정부는 또 글로벌 선도기지 구축을 위한 연대와 협력의 생태계 조성에 고삐를 죈다. 우선 이차전지 분야 안정적 공급망 구축을 위해 해외 원재료 확보와 함께 국내 재활용 소재 생산능력을 극대화하기로 했다. 민간의 해외 소재광물 개발 프로젝트를 적극 지원하고 자원보유국과의 협력채널 강화, 비축시스템 개선 등을 추진하는 한편 이차전지 재활용을 통해 리튬·니켈 등 원재료를 다시 확보할 수 있도록 관련 기술개발과 설비 구축에 나선다.

이차전지 관련 소·부·장 기업의 성장과 기술력 확보를 위한 지원도 강화한다. 올 2월 지정된 소·부·장 특화단지를 중심으로 수요-공급기업 간 협력을 통한 산업 생태계 구축에 힘쓸 계획이다. 이차전지 3사와 정부가 공동 출연해 조성하는 800억원 규모의 혁신펀드, 국가전략기술 지정을 통한 세액공제, 개정 유턴법에 따른 지원을 추진한다. R&D에 최대 40~50%, 시설투자에는 최대 20% 세액공제 등 세제지원을 강화하고 첨단산업 등에 해당할 경우 해외사업장 청산·축소 요건을 면제해주기로 했다.

석박사급 전문인력 양성도 추진한다. 설계·고도분석 분야 인력은 50명에서 150명으로 늘리고 사용후 배터리 관련 인력도 새로이 50명을 육성한다. 아울러 유관 전공학과에 이차전치 트랙 구축, 전공무관 이차전지 특화교육과정 신설과 기술애로 해결 교육 등을 통해 연간 1100명 이상의 전문 인력도 길러낼 계획이다.

정부는 사용후 이차전지 활용 시장과 다양한 신규 수요시장 창출 등을 통해 이차전지 적용 영역을 확대한다는 전략도 세웠다. 사용후 이차전지 회수→수집·운반→보관→ 매각→성능평가→활용 및 제품화까지 전 과정에 걸친 산업 육성에 나선다. 드론·선박·기계·공공ESS 등 이차전지의 신규 적용이 가능한 민간·공공시장을 창출하고 대여·교체 서비스 등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생겨날 수 있도록 신산업 발굴·육성도 추진한다.

문승욱 산업부 장관은 “반도체가 우리 몸의 머리 같은 존재라면 배터리는 동력의 원천인 심장이다. 전동화, 무선화, 친환경 등 산업의 미래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산업”이라며 “반도체에 버금가는 또 하나의 주력산업으로 키워 가기 위해 정부가 전방위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