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맞춤형 녹색전환 사업 ‘스마트 그린도시’ 25곳 선정
상태바
지역맞춤형 녹색전환 사업 ‘스마트 그린도시’ 25곳 선정
  • 윤우식 기자
  • 승인 2021.01.03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 올해부터 종합선도형 5곳·문제해결형 20곳 지원
일자리 3천개 창출 및 年 2만 7천t 온실가스 감축 기대
'스마트 그린도시 사업' 대상지 25곳.
'스마트 그린도시 사업' 대상지 25곳.

환경부(장관 조명래)가 ‘스마트 그린도시 사업’ 대상지 25곳을 선정하고 올해부터 기후탄력 온실가스 감축, 대기오염 저감 등 지역 맞춤형 녹색전환을 본격화한다.

스마트 그린도시 사업은 그린뉴딜 과제 중 ’도시의 녹색 생태계 회복‘을 위한 프로젝트다. 도시의 기후‧환경 문제에 대한 진단을 토대로 기후, 물, 대기, 자원순환 등 다양한 환경 분야 사업들을 융‧복합하는 지역 맞춤형 환경개선을 지원한다.

대상지 25곳은 사업목적과 예산 규모 등을 고려해 종합선도형 5곳과 문제해결형 20곳으로 나뉜다.

종합선도형은 지역 환경현안 해결뿐만 아니라 도시의 녹색전환을 위해 3개 이상 환경사업을 결합한 형태다. 경기 화성시, 전북 전주시, 전남 강진군, 경북 상주시, 경남 김해시 등 5곳이 선정됐다.

환경 분야 2개 이상의 사업을 결합한 문제해결형 20곳은 △경기 6곳(부천시·성남시·안성시·안양시·양주시·평택시) △전남 3곳(순천시·장흥군·해남군) △강원 2곳(강원도·철원·화천·양구·인제·고성 공동신청, 강릉시) △충북 진천군 △충남 공주시 △전북 장수군 △경북 포항시 △경남 밀양시 △인천 서구 △광주 동구 △부산 사하구 △제주특별자치도 등이다.

이번 사업은 올해부터 2년간 국비 1700억원과 지방비 1200억원 등 총 사업비 2900억원 규모로 진행된다. 종합선도형 5곳에는 각각 사업비 167억원(국비 100억원, 지방비 67억원)이 지원된다. 문제해결형 20곳에는 각각 사업비 100억원(국비 60억원, 지방비 40억원)이 2년간 순차 투입될 예정이다.

환경부는 올 상반기 중으로 세부 시행계획 검토 및 지방재정 심의 등을 거쳐 투자 규모를 확정하고 스마트 그린도시 시행 협약을 체결할 계획이다.

환경부는 스마트 그린도시 사업과 연계사업 등을 통해 약 3000개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보고 있다. 또 전기차 충전인프라, 스마트 자원화 시설 등 세부 사업을 통해 연간 2만 7000t의 온실가스 감축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동구 환경부 녹색전환정책관은 “스마트 그린도시 사업을 통해 지역이 주도하는 그린뉴딜의 추진체계가 강화되고 도시의 환경 기반시설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수 있을 것”이라면서 “국민이 체감하는 성과를 조기에 창출하고 그 성과가 전국적으로 확산할 수 있도록 지자체와 보다 세밀하고 적극적인 협조를 통해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